본문 바로가기
경제

비트토렌트(BTT), 세계 최대 파일 공유 시스템의 보상

by 빠삭정보남 2022. 8. 19.

비트토렌트(BTT) 토큰은 파일 공유 시스템 '비트토렌트'에서 사용자에게 파일 공유에 대한 유인을 제공하고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트론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자산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익히 사용하고 있는 토렌트의 시드를 유지하기 위한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비트토렌트에 대해 알아본다.

비트토렌트(BTT) 설명

비트토렌트 코인의 심볼은 BTT이며 2022년 8월 19일 현재 기준 약 1.2조의 시가총액을 유지하고 있다. 비트토렌트 코인은 트론이 인수하면서 트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TRC-10 유틸리티 토큰을 알려졌다.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비트 토렌트는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와 대용량 파일을 배포하기 위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분산형 P2P 통신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비트토렌트 재단은 2004년 bittorrent inc으로 bran cohen과 ashwin navin에 의해 최초로 설립되었다. P2P형 파일공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으며 2018년 브람 코핸이 대표직을 물러나면서 6월 트론의 설립자 저스틴 선이 회사를 인수하였으며 블록체인 산업에 입성할 수 있었다. 초창기 토렌트는 혁신적인 파일 공유 시스템이었지만 파일을 다운로드 완료한 이후에는 시드를 계속 유지하여 다른 사람들과 파일을 공유할 이유가 존재하지 않았다. 트론에서 인수하면서 비트토렌트는 2019년 2월에 출시된 전용 암호화폐 토큰인 BTT와 함께 다양한 새로운 도구를 추가하였으며 BTT토큰 발행 및 프로그램 통합을 통해 원활한 시드 유지에 대한 동기 제공 및 희소성 높은 자료의 시드를 유지할 때 보다 큰 보상을 받게 되며,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 또한 증가된 시드들로 인해 기존보다 더 빠르고 다양한 파일들을 공유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비트토렌트 코인은 세계 최대 규모의 파일공유시스템 '비트토렌트'에서 유저들에 대한 동기 부여 및 보상을 위해 만들어진 트론(TRX) 플랫폼 기반의 가상자산이라 할 수 있다. 비트토렌트 토큰은 해당 시스템 내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지급됨으로써 더 많은 자료를 공유하고 다운로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인센티브 역할을 수행한다.

비트토렌트의 특징

비트토렌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대용량 파일 공유 P2P 프로토콜로 영화, 유틸리티, 게임 등을 업로드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러한 비트토렌트는 일대일 공유 방식이 아니라 파일을 조각내서 다수에게 동시 다발적으로 나누어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 용량에 제한이 없고 해당 파일을 사용자가 많을수록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비트토렌트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가 중개자 없이 사용자와 연결하고 디지털 통화를 벌고 사용할 수 있다.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는 전 세계 수억 명의 사용자에게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콘텐츠 제작자에게 콘텐츠를 웹에서 다른 사람에게 직접 배포할 수 있도록 도구로 제공된다. 파일을 배포하는 시드들은 파일 공유에 대한 보상으로 BTT를 지급받으며 희소성 있는 파일에 대한 시드를 유지했을 때 보다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기획자는 말하고 있다.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일반 유저들 또한 시드의 증가로 인해 파일 공유 속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BTT는 사용자가 비트토렌트 스피드로 더 빠른 다운로드를 위해 다른 사람에게 지불하는 것을 포함하여 비트토렌트 제품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VPN 기능과 광고 없는 브라우징을 포함하는 플랫폼의 여러 프리비엄 버전 또한 개발되어 유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장거래소와 평가 및 향후 전망

비트토렌트는 다양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바이낸스를 포함하여 업비트 빗썸 등 대형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데 28%에 달하는 물량은 대한민국의 거래소인 업비트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BTT의 평가점수는 여러 업체에서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쟁글이라는 곳에서의 평가는 A등급으로 높은 안정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우수하게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토큰 인사이트에서는 B등급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10점에 가까울수록 좋은 코인이라는 뜻의 스캠 지수는 6.97로 준수한 성적표를 띄고 있다. 다양한 평가가 쏟아지고 있지만 일단은 비트토렌트의 사용자가 세계 138개국에서 1억 명 이상이 활성화되어 있는 인프라에 대한 장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인프라로 인한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젝트를 통해 비트토렌트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무수히 많은 세션을 생성하여 파일을 공유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점들이 통신 사업자에게는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없기 때문에 이건 한 번쯤 고려해볼 만한 문제인 것 같다. 모든 코인들이 비트코인의 방향성에 따라 움직이다 보니 결론적으로는 비트코인의 흐름을 잘 파악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이뤄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