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오스(EOS), 탈중앙화를 외치다.

by 빠삭정보남 2022. 8. 12.

이오스(EOS)는 이더리움의 느린 처리속도와 높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이다. 스마트 컨트랙트 작성과 디앱 개발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프로토콜로 잘 알려져 있다. 수수료 없이 초당 수천 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오스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오스(EOS)

 

이오스(EOS) 코인은 무엇인가?

이오스의 심볼은 EOS이다. 유통 공급량은 약 9.9억 개 시가총액은 약 1.7조 원이다. 한때는 코인 시가 총에 4~5위도 했었던 거대 코인이었지만 최근 30위 밖으로 밀려난 모양새이다. 상장거래소는 오래된 코인인 만큼 바이낸스, 업비트, 후오비 등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이오스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의 수직/수평 확장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블록체인 플랫품이라 할 수 있다. 수백 개의 CPU 코어 또는 클러스터를 통해 계정, 인증, 데이터베이스, 비동기 통신, 애플리케이션의 스켸쥴링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초당 수백만 건의 트랜잭션 처리능력을 갖추면서도, 수수료가 없으며 빠르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체인 아키텍처 기술이 탄생하였다. 이오스는 위임 지분 증명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Dpos 시스템에서 토큰 보유자가 상시 운영되는 투표시스템을 통해 블록 생산자를 선출할 수 있다. 또한 누구나 블록 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으며 블록을 생산할 기회는 모든 다른 생산자들이 받은 전체 투표 중 본인이 받은 투표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이러한 대표자들은 거래를 입증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며 시스템을 통한 그들의 노력에 대해 보상을 받기도 한다. 사용자는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 빠른 트랜잭션도 가능한 장점이 있다. 가령 일부 플랫폼 코인의 경우 개발된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이오스 기반은 트랜잭션 자체에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된다. 대신 Dapp제공자가 이오스를 보유해야만 트랜잭션이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018년 6월경 공신 메인 넷 론칭이 완료되면서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이오스(EOS)의  기능과 특징

이오스는 크게 다섯 가지로 얘기해 보려 한다. 먼저 이오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 계정, 인증, 데이터베이스, 비동기 통신, 애플리케이션 스케쥴링 기능을 제공하여 수수료 없이 수백만 개에 달하는 거래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빠르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는 가상 머신을 만들 수 있다. 웹 어셈 프리어와 EVM(Ethererum Virtual Machine)을 통해 다양한 가상 머신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새로운 가상 머신을 추가할 수 있다. 이오스는 블록체인 OS와 같은 기능으로 OS리소스(대역폭, 저장소, 연산 등)는 이오스의 개수에 달렸기 때문에 개발자는 더 많은  리소스를 얻기 위해 이오스 코인을 확보해야 하며, Dpos방식을 통해 중요한 의사결정 사항에 코인 보유자들을 참여하게 만든다. 세 번째는 블록체인 간 통신 지원이다. 메시지 순서 증명의 생성을 손쉽게 하기 위해 블록체인 간 통신을 지원한다. 네 번째 DPoS합의 알고리즘이다. 이오스는 DpoS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비트 셰어와 스팀에 사용된 합의 엔진보다 개선된 블록 생성 주기를 가지는데 비트 셰어와 스팀은 3초마다 1개의 블록이 생성되고, 이오스는 0.5초마다 블로깅 생선 된다고 한다. 또한  블록 생선 권한을 지분이 더 많은 사람에게 위임하는 방식이 DPoS이다. 블록 생성 권한을 받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의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POW, POS에 비해 자정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섯 번째로 앞서 언급했듯이 거래 수수료가 무료이다. 이오스는 운영자가 보유한 토큰에서 지급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수료를 지불하는 부담을 하지 않도록 설정되었다.

 

이오스의 장점과 향후 가능성

이오스는 빠르고 효율적이다. 이오스 플램폼은 업계 최고의 트랜잭션 속도와 1초 미만의 블록 시간 지연 속도를 제공하여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오스는 높은 수준의 구성성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프로그래밍 가능한 아키 렉처의 생성 및 관리에 유용하다. 또한 우수한 데이터 무결성이 가능한 엔드 투 엔드 인정으로 최신 블록체인과 웹 보안 검증 표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다양한 규정 준수 및 규제 프레임워크를 수용하여 광범위한 권한을 갖도록 구축되어 있다고 한다. 이렇듯 이오스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 누구나 이오스 블록체인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들 수 있고, 지금까지 이오스를 하드 포크 한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탄생하였다. 이오스는 블록체인의 새로운 오픈소스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빠른 거래 처리와 제로 유저 수수료를 바탕으로 생태계를 더 확장해나갈 것으로 기대해본다.